북극 진동은 북극과 중위도 사이의 대기압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기후 변동 패턴으로, 북반구 북위 20도 이상의 지역 1000hPa 지위고도 편차의 첫번째 모드를 1로 정의합니다. OCPC 월간 분석정보에서는 미국기상청(CPC, Climate Prediction Center)의 자료를 사용합니다
북극 진동의 주요 패턴에서 보여주는 바와 같은 양의 상태에서는 북극 지역에 저기압성 편차가 발달하고 중위도 지역에 고기압성 편차가 발달함에 따라 강한 서풍이 북극 주변의 차가운 공기를 북극 내에 가두게 되면서 중위도 지역은 비교적 온화한 겨울을 경험하게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음의 상태에서는 북극의 기압이 높고 중위도에 저기압성 편차가 발달하면서 서풍이 약해지거나 변동성이 커지고 북극의 차가운 공기가 중위도 지역으로 유입될 수 있어 더 추운 겨울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북극 진동은 북극과 중위도 사이의 대기압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기후 변동 패턴입니다. 이는 겨울철에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며 유럽, 북아메리카, 아시아의 겨울철 날씨 뿐만 아니라 대양 및 연안의 온도와 해류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북극 진동 지수는 20°N~90°N 1000hPa 지위고도 편차의 로딩 패턴(loading pattern)을 투영(projection)하여 계산합니다. 북극 진동 로딩 패턴은 1979~2000년 20°N~90°N 1000hPa 지위고도 편차의 EOF(Emprical Orthogonal Functions) 첫번째 모드를 사용합니다.